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세페 마찌니
    이.탈.리.아 역사/이탈리아가낳은인물 titani 2021. 1. 16. 18:44

     

    주세페 마찌니 Giuseppe Mazzini(1805 제노바 - 1872 )

     

     

     

    마찌니는 당시 프랑스 제1 제국이 통치하던 리구리아 공화국의 일부인 제노바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지아코모 마찌니는 의사이자 대학교수였고, 어머니 마리아 드라고는 종교적인 열정으로 잘 알려져 있는 사람이었다.

    어려서부터 정치와 문학에 관심을 보였고, 뛰어난 학생이었던 그는 14 세에 제노바 대학에 입학하여 1826 년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빈민들의 변호사"로 일하기 시작했다.

    일생에 걸쳐 문학과 음악을 사랑했던 마찌니는 또한 역사 소설가나 극작가가 되고 싶어 했다. 1827 년 첫번째 에세이 <단테의 애국적인 사랑 Dell'amor patrio di Dante>를 출판했다. 1828 - 1829 년에는 피에몬테 당국에 의해 곧 문을 닫은 진보 언론 L' Indicatore Genovese를 위해 일했으며. 그 후 프란체스코 도메니코 구에라치가 리보르노에서 출판한 L' Indicatore Livornese의 주요 저자 중 한 명이 되었다.

    1827 년, 토스카나 지방을 여행하면서 정치 비밀 결사인 까르보나리 Carbonari 당원이 되었고 그해 10 월 31 일 제노아에서 체포되어 사보나에 수감되었다. 1831 년 초 감옥에서 풀려난 그는 유형 대신 이주를 선택하면서 스위스 제네바로 망명했다.

    1831 년, 마르세유로 옮겨간 마찌니는 ‘청년 이탈리아라는 민족주의적 비밀결사체를 조직했다. 당은 이탈리아민중 의한 공화국 수립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분명하게 내세워 분열되어 있던 이탈리아 민족주의자들에게 통합의 계기를 제공하였다. 중세의 분열 상태를 극복하지 못한 이탈리아의 정치적 상황은 마치니에게 통일에 대한 열망을 심어주게 되었고, 청년 이탈리아 당은 이러한 그의 시작이었다. 이것은 모든 계급을 포괄하는 이탈리아 최초의 민주화 운동이었고, 마치니는 민중이 선도하는 대중 봉기만이 이탈리아를 해방시킬 수 있다고 믿었다. 청년 이탈리아당의 모토는 신과 민중이며 기본 원칙은 이탈리아 반도의 여러 국가와 왕국을 하나의 공화국으로 통합하는 것이었다. 이 새로운 국가는 "하나, 독립, 자유 공화국 One, Independent, Free Republic" 이어야 했다. 

    마찌니의 정치 활동은 특히 토스카나, 아브루쪼, 시칠리아, 피에몬테와 그의 고향 리구리아의 군 장교들에게 환영받았다. 젊은 이탈리아당은 1833 년에 제노아와 다른 도시에 지부를 두고 약 60,000 명의 지지자들을 모았다. 그해 마찌니는 샹베리 (당시 사르데냐 왕국의 일부), 알렉산드리아, 토리노, 제노아에서 반란을 시도했으나 시작하기도 전에 사보이아 정부에게 발각되었고,  이로 인해 많은 혁명가들이 체포되었다. 탄압은 무자비했다. 12 명의 참가자가 처형되었고, 마찌니의 친한 친구이자 젊은 이탈리아 제노아 지부장 자코포 루피니 Jacopo Ruffini가 자살했다. 마치니는 결석 재판을 통해 사형을 선고받는다.

    지지자들의 의심과 갈등을 불러일으킨 좌절에도 불구하고 다음 해에 마찌니는 다시 봉기를 조직한다. 이탈리아 망명자들은 스위스에서 피에몬테로 들어와 그곳 사람들을 모아야 했고, 젊은 이탈리아에 합류한 주세페 가리발디는 제노아에서 일했다. 그러나 피에몬테의 군대는 이 혁명 봉기 시도 역시 효과적으로 분쇄했다.

    1834 년 5 월 28 일, 마치니는 체포되어 스위스에서 추방되었다. 스위스 체재기간 중에 발간했던 <청년 스위스> 지로 인해 스위스 의회로부터 영구추방이 결정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의 사상은 1948 스위스 헌법에 반영되었다. 또한 시기 이탈리아인, 독일인, 폴란드인으로 구성된 17명의 망명자들과 함께 <청년 유럽협약> 작성하여 서명한 것은 근대 유럽통합운동의 선구자로도 평가할 있다.

    파리로 이주한 그는 다시 수감되었고, 영국으로 이주하겠다고 약속한 후에야 비로소 석방되었다. 마치니는 소수의 이탈리아 친구들과 함께 1837 년 1 월, 매우 열악한 경제 상황에서 런던으로 이주한다.그곳에서 마찌니는 이탈리아 이주민들의 자녀교육에 헌신하는 동시에 이탈리아 이민자들과 공화주의에 호의를 가진 이탈리아 내지인들을 모아 청년 이탈리아당을 새롭게 정비했고, 1840년 11월 10일, Apostolato popolare를 발행하기 시작했다. 1841년에는 런던 5 Greville Street에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이탈리아 학교를 설립했다. 또한 존 스튜어트 밀, 토마스 카알라일, 스윈번, 이탈리아 빈민학교를 후원해준 찰스 디킨슨 등 런던의 유명인사들과 교제하였다.

     

    마치니는 다른 유럽 국가에도 통일 또는 해방을 목표로 하는 젊은 이탈리아와 유사한 조직을 만들도록 촉구했으며, "젊은 독일", "젊은 폴란드"및 "젊은 스위스" "젊은 유럽"의 후원자였다. "젊은 유럽"운동은 또한 나중에 역사에서 스스로를 "젊은 터키인"이라고 명명한 젊은 터키 육군 생도 및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1843년, 볼로냐에서 또 다른 봉기를 조직하여 오스트리아 해군의 두 젊은 장교인 아틸리오와 에밀리오 반디에라가 나폴리 왕국의 코센자Cosenza 부근에 상륙했지만 체포되어 처형되었다. 마찌니는 영국 정부가 원정대에 대한 정보를 나폴리 정부에 전달했다고 비난했고, 영국 의회에 문제가 제기되었다. 사적인 편지가 실제로 개봉되었다는 증거가 인정되어 마찌니는 분노한 영국 자유주의자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와 지지를 얻게 되었다. 

    1847 년에 그는 다시 런던으로 이주하여 교황 비오 9세에게 긴 "공개서한"을 썼다. 자유주의적인 개혁으로 이탈리아 통일의 성기사 지위를 받은 교황이었으나 마찌니의 서한에 답변하지 않았다. 1848년 3월, 마찌니는 파리에서 새로운 정치 연합 Associazione Nazionale Italiana를 창립했고, 1848년 4월, 오스트리아 수비대와의 전투에서 승리하여 임시 정부를 세우는 데 성공한 밀라노에 도착했으나, 롬바르디아가 피에몬테에 합류하는 대신 공화국이되기를 원하던 마찌니는 인기를 얻지 못했고 결국 밀라노를 포기했다.

    그는 베르가모에서 가리발디의 비정규군에 합류하여 그와 함께 스위스로 이주했다. 마찌니는 이탈리아 역사상 최초의 조직된 정당인 Action Party의 창립자이자 지도자 중 한 명이었다.

     

     

     

     

     

     

    스위스에서의 도피 생활을 하던 마찌니는 1850 년 7 월 이탈리아 해방 운동에 대한 합의를 위해 런던에서 Amici di Italia (이탈리아의 친구들)을 설립했으나 만토바 (1852)와 밀라노 (1853) 봉기가 실패한 것은 조직에 회복할 수 없는 심각한 타격을 주었다. 그는 또한 크림 전쟁을 위해 오스트리아와 사보이아 왕가가 맺은 동맹에 반대했으며, 반란을 위해 카라라로 파견했던 펠리체 오르시니Felice Orsini 의 활동은 무위로 돌아갔다.

    1856년 다시 봉기를 조직하기 위해 제노아로 돌아왔으나 칼라브리아에서 다시 한번 실망스러운 결말을 맞이했다. 마치니는 경찰에서 탈출했지만 사형 선고를 받았다. 이때부터 마찌니는 사보이아 국왕 엠마뉴엘레 2세와 노련한 총리 카밀로 벤소Camillo Benso 가 주도하는 이탈리아 리소르지멘토 Risorgimento의 주인공이 아닌 관중이 된 셈이었다. 

     

     

     

     

     

     

    1858 년 그는 런던에서 Pensiero e azione (Thought and Action)이라는 또 다른 저널을 설립했고, 1859 년에는 151 명의 공화당원과 함께 그는 프랑스 황제와 피에몬테 사이의 동맹에 반대하는 선언문에 서명했다.

    1860 년 그는 그의 도덕적, 정치적, 사회적 생각을 종합한 Doveri dell'uomo ( "Duties of Man" )를 발표했다. 

    그는 자신이 원하던 공화제가 아닌 군주제로 이루어진 통일 이탈리아의 대의원 자리를 거부했고, 1870 년에는 시칠리아에서 반란을 일으키려고 시도하다가 체포되어 수감되었다. 

    강제로 추방된 마찌니는 1872 년 2 월 가명을 써서 이탈리아 피사로 돌아왔다. 건강이 좋지 않던 마찌니는 이곳에 한동안 숨어 살았다.

    경찰이 그를 다시 체포하려 했으나 1872년 3 월 10 일, 흉막염으로 사망한다.

     

     

     

     

     

     

    내용 출처> 위키피디어 영문 en.wikipedia.org/wiki/Giuseppe_Mazzini

                     브리태니커 

                     위키피디어 이탈리아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