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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오토 Giotto - 전설의 시작
    이.탈.리.아 문화/미 술 belle arti 2010. 5. 2. 23:30





    지오토 디 본도네 Giotto di Bondone

    암브로지오 Ambrogio, 혹은 안지올로 Angiolo의 단축형 이름인 Giotto 지오또는
    1267년 7월 베스피냐노  Vespignano 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성장하면서 주로 피렌체에서 생활한 그는
    당대의 유명한 화가 치마부에 Cimabue 의 작업장 도제로 들어간다.




    치마부에 Cimabue 의 성모자
     Maestà del Louvre, 1280 circa, 276x424 cm,
     Louvre, Paris




    위대한 화가들의 전기 Le vite (1550 년 초판)를 쓴 바사리 Giorgio Vasari 에 의하면
    어느날 스승을 도와 작업을 하고있던 지오또가 화폭Tavola에 장난삼아 파리를 그려 넣었는데
    얼마나 사실적이었는지 작업장으로 돌아온 치마부에가 그 파리를 잡으려고 했다는 것이다.
    그 일로 치마부에는 제자의 남다른 재능을 알아보게 되고
    로마와 아씨지 벽화 작업 등에 지오또를 대동한다.[1]


    아씨지 벽화 작업에서 치마부에는
    성당 왼쪽 벽 - 구약성서/ 오른쪽 - 신약성서를 테마로 작업했는데
    제단 오른쪽 작업은 토스카나 지방 화가들에게 맡기고(당시에는 화가가 목수처럼 팀을 이루어 공동작업을 했다)
    왼쪽은 로마의 장인들과 함께 치마부에가 맡았다.


    이렇게 오른쪽 세번째, 네번째 구간에서 새로운 마에스트로가 역사에 등장한다.[2]







    Esau repinto da Isacco, 1290년 경
    300cm X 300cm



    눈 먼 이삭을 속여
    장남의 상속권을 가로채려는 야곱과 리브가를 표현한 모습이다.

    상황과 인물들 각자의 드라마틱한 심상이
    섬세하게 표현된 것은 물론이고

    비잔틴 방식의 일반적인 공간 표현(위의 스승님 그림을 보면 된다) 에서 벗어나
    건물의 외부와 내부가 동시에 드러나며

    공간이
    가상의 한 점으로 수렴되면서 3차원을 표현하는 원근법prosprtto 에 의거,
     

    납작한 대리석 안에 공간을 표현한
    Giovanni Pisano (c. 1250 – c. 1315) 의
    3차원 세계가





    Giovanni Pisano,1297 -1231
    La Strage degli Innocenti del pulpito della chiesa pistoiese di Sant'Andrea





    비로소 2차원 화폭 안에 담기게 된 것이다.


    이 성공으로
    성프란체스코의 생애를 표현해야하는
    성당 하단부의 벽화작업 전체가
    지오또와
    그의 팀에 맡겨진다.

      내용 및 표현까지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장인의 권리와 함께.
     






    성 프란체스코 성당
    Chiesa Superiore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La rinuncia ai beni, 1290 - 1295

    270cm X 300cm





    Innocenzo lll세의 꿈, 1290 - 1295

    270cm X 230 cm








    교황 Onorio lll 세 앞에서 축복하는 성프란체스코, 1290 - 1295
    270 cm X 230 cm













    텍스트 출처 :

    [1] 위키백과 이탈리아

    [2] 이탈리아 미술사 ll  -  Carlo Bertelli, Giuliano Briganti, Antonio Giuli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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