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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치아노 Tiziano
    이.탈.리.아 문화/미 술 belle arti 2020. 12. 1. 12:53

     

    티치아노 베첼리오Tiziano Vecellio, 1488~90 - 1576)

     

    티치아노는 하급 공무원 Gregorio di Conte dei Vecelli 와 아내 Lucia 의 아들로, 베네치아 북쪽 알프스 산 높은 곳에 위치한 작은 마을 Pieve di Cadore에서 태어났다. 아홉 살 때 형 프란체스코와 함께 모자이크의 대가 Sebastiano Zuccato의 견습생이되기 위해 베니스로 떠났으나, 곧 벨리니 가족의 공방으로 옮겨 당시 베네치아의 미술계를 이끌던 화가 젠틸레 벨리니와 조반니 벨리니에게 그림을 배웠다. 

     

     

    Giovanni Bellini, Nunc Dimittis, ca. 1505 - 1510

     

     

    티치아노의 초기 작품들은 벨리니의 영향을 뚜렷이 보여주며 또한 벨리니의 또다른 제자였던 조르조네(1477~1510)와 함께 작업을 하면서 받은 영향도 보여준다. 1508년 티치아노는 조르조네와 공동으로 베네치아에 있는 독일인 교역소에 프레스코를 그렸는데, 이와 같은 공동작업으로 인해 16세기 초에 그린 이 두 화가의 그림들은 구별하기가 어렵다. 이 프레스코들은 군데군데 파손된 윤곽들만 남아 있는데, 그 가운데 주요 장면인 〈정의 Allegory of Justice〉는 티치아노가 그린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1

    조르지오네와 초기 티치아노의 작품을 구별하는 것은 미술사적으로도 극복하기 힘든 문제로, 화가들 자신이 서명이나 기록을 남기지 않아 확실한 증거가 없고 비평가들 사이에서도 의미 있는 동의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Christ Carrying the Cross, 1505, Tiziano / Giorgione

     

     

    1510년 전염병으로 지오르지오네가 사망했고, 1516년 티치아노의 스승이었던 지오반니 벨리니도 사망했다. 그러나 이 시기 이미 티치아노는 벨리니와 지오르지오네의 양식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하고 있었다. 2

     

     

    Madonna and Child  (" Bache Madonna "), c. 1508

     

     

     

    Portrait of a Lady (La Schiavona), c. 1509–1510

     

     

     

    Portrait of a Man in a Red Cap, c. 1510

     

     

     

    St. Mark Enthroned, 1510/11

     

     

     

    possible portrait of Giovanni Bellini, 1511–12

     

     

     

    티치아노가 독립적으로 맡은 첫 대형 작업은 파도바의 <성 안토니오의 세 가지 기적> 벽화였다. 이 작품들은 매우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티치아노와 조르지오네의 작품이 얼마나 유사한 지를 보여주고 있다.

     

     

     

    Miracle of the Newborn Infant, 1511

     

     

     

    Miracle of the Irascible Son, 1511

     

     

     

    당대의 미술이론가인 마르칸토니오 미키엘의 기록에 따르면, 1510년 조르조네가 죽은 뒤 티치아노는 조르조네의 미완성작 〈잠자는 비너스 Sleeping Venus〉(드레스덴 회화관)의 배경에 풍경을 그려넣는 일을 맡았다고 한다. 티치아노가 〈예수의 세례 Baptism of Christ〉(1515경, 로마 카피톨리노 미술관)의 배경에 그린 풀이 무성한 풍경은 여전히 조르조네 풍이다. 

    티치아노와 조르조네의 작품을 구별하기 가장 어려운 분야는 초상화이다. 그러나 〈푸른 옷을 입은 남자 Gentleman in Blue〉(〈아리오스토 Ariosto〉로도 알려져 있음)는 T.V.(Tiziano Vecellio)로 서명되어 있어 분명히 티치아노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모델이 입은 옷의 누비 소매에서 볼 수 있는 풍만함과 재질감은 티치아노 특유의 화풍에 가깝다. 1

     

     

    A Man with a Quilted Sleeve, 1510

     

     

     

    반면에 〈 합주 The Concert〉는 가장 논란이 많은 초상화들 가운데 하나인데, 이 작품은 17세기 이래 전형적인 조르조네의 작품으로 여겨져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20세기의 학자들은 중앙 인물의 명확한 묘사와 현저한 심리적 표현으로 미루어 이 작품을 티치아노가 그린 것으로 보고 있다. 1



     

    The Concert, 1510-11

     

     

     

    1516년 산타 마리아 데이 프라리 교회의 제단화 제작을 요청받고 〈성모승천〉을 제작했는데 이것이 큰 성공을 거두면서 베네치아에서 독보적인 화가가 되었다. 이 그림을 그린 이후 여러 교회에서 같은 주제로 그려달라고 의뢰했을 만큼 큰 화제를 모았다. 실제로 안코나와 브레시아에 있는 교회에 같은 주제의 작품을 그렸다. 후원자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보통의 화가들과는 달리 티치아노는 직접 후원자를 선택할 만큼 대단한 명성을 누렸다. 해외에까지 이름을 떨치면서 베네치아 화가 중에서 국제적으로 활약한 첫 화가가 되었다. 2

     

     

     

    Assumption of the Virgin, 1516-1518




    그의 창작 시기는 베네치아 공화국 회화의 황금기와 맞아 떨어졌다. 그 당시 베네치아는 경제적, 문화적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었다. 1513년 그는 산 사물엘레에 자신의 작업장을 열었고, 유럽 전역에서 찬양을 받는 화가로 발전했다. 1515년경에는 명백한 베네치아 화파의 거장이 되어 지식인들의 찬사를 들었고 소장가들의 찬미를 받았으며 귀족이나 궁정의 부름을 더 많이 받게 되었다. 1520년대에 그의 명성이 퍼져나가기 시작하면서 베네치아에서 주로 의뢰를 받는 것 외에도 , 피에트로 아레티노를 사실상의 ‘대행인’ 삼아 유럽에서 가장 각광받는 초상화가로서 입지를 세웠다. 3

     

     

     

    Portrait of Jacopo Sannazaro, 1514–1518

     

     

     

    Flora, 1515

     

     

     

    Portrait of a Man, 1515

     

     

     

    Lucretia and her Husband , 1515-1520

     

     

    같은 해 티치아노는 신성 로마 제국 황제 카를 5세를 알현하고 궁정 화가로 활약하며 그의 초상화를 여러 점 그렸다. 이외에도 프랑스의 왕 프랑수아 1세, 교황 바오로 3세를 비롯해 여러 군주들의 초상화를 그렸으며, 베네치아에 새로 취임하는 총독의 초상화도 맡아 그리게 되면서 ‘군주들의 화가’라는 별칭을 얻었다.

     

     

     

    Portrait of Charles V with a Dog, 1532 - 1533

     

     


    그의 초상화를 매우 마음에 들어 했던 카를 5세는 그에게 기사 작위를 주었고, 그의 아이들 또한 귀족의 신분으로 상승시켜 주었다. 실제로 카를 5세를 그린 〈황제 카를 5세의 기마상〉은 티치아노의 대표작일 뿐만 아니라 역사상 최고의 초상화로 손꼽히며 루벤스, 벨라스케스 등 17세기 바로크 시대 화가들에게 초상화의 교본으로 받아들여졌다. 2

     

     

    Portrait of Pietro Aretino, 1537

     

     

     

    Venus of Urbino, 1538

     

     

     

    Portrait of Ranuccio Farnese, 1542

     

     

     

    1550년대 이후 주로 스페인의 펠리페 2세의 초상화를 그렸다. 이 시기 그는 자신의 작품을 엄격한 잣대로 판단했다. 어떤 작품은 10년 동안 매달렸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기법들을 시도했다. 펠리페 2세를 위해서는 초상화 말고도 신화를 소재로 한 작품도 많이 그렸는데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100》에 실린 〈디아나와 악타이온〉, 〈디아나와 칼리스토〉는 바로 이 시기에 제작된 것이다. 2

     

     

    Portrait of a Lady and her Daughter, 1550

     

     

     

    Knight of Malta with a watch, 1550

     

     

     

    Portrait of Philip II, 1554

     

     



    티치아노는 초상화, 풍경화는 물론 종교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걸작을 남겼다. 그의 작품은 르네상스 시기는 물론 이후의 서양 미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 역사가들은 그를 ‘별들 사이의 태양’을 비유하며 그의 업적을 기렸다. 대략 여든 살 즈음인 1576년 베네치아에 유행한 전염병에 걸려 사망했다. 2

     

     

     

    Self-portrait, 1560-1562

     

     

     


    1  [Daum백과] 티치아노 베첼리오  다음백과
    2 [Daum백과] 티치아노 베첼리오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이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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