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 초기 작업이.탈.리.아 문화/미 술 belle arti 2010. 6. 24. 14:12
Leonardo di ser Piero da Vinci (April 15, 1452 – May 2, 1519) 는 전인적 천재의 전형으로,
화가, 조각가, 건축가, 음악가, 과학자, 수학자, 기술자, 발명가, 해부학자, 지리학자, 식물학자. 지도제작자. 작가였다.
르네상스의 원형적 인간으로 묘사되기도 하는데, 그의 사물에 대한 꺼지지 않는 호기심은 끊임없는 발명으로 이어진다.
그는 인류사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화가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지상에 존재했던 인간 중에 가장 다양한 재능을 가진 사람이었을 것이다.
Annunciation
1472-75
Tempera on wood, 98 x 217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이 작품은 처음에 도메니코 길란다이오의 작품으로 알려졌으나
1867년 우피치 박물관으로 옮겨지면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으로 인정되었다.
(비록 만장일치로 받아들여진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많은 면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특징적인 표현이 드러나는 것만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데,
이를테면 배경의 풍경같은 것이다.[1]
detail
detail
detail
Portrait of Ginevra de' Benci
1474-78
Oil on wood, 38,8 x 36,7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이미 리히텐슈타인의 수집목록에 속해있던 이 작품은 1866년 레오나르도의 작품으로 인정되었는데,
스승 베로키오의 교습 영향이 남아있던 시절의 작품이다.[1]
The Madonna of the Carnation
1478-80
Oil on panel, 62 x 47,5 cm
Alte Pinakothek, Munich
베로키오의 화풍에 매우 가까운 젊은 시절의 작품으로, 베로키오의 작품으로 분류되기까지 했었다.[1]
St Jerome
c. 1480
Oil on panel, 103 x 75 cm
Pinacoteca Vaticana, Vatican, Rome
미완성으로 남은 이 그림의 유래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다.
이 그림은 레오나르도의 피렌체 시절에 그린 것으로 인정되고 있는데,
아나토미에 관한 피렌체적 전통을 훌륭하게 발전시켜 자신의 것으로 완성했다.[1]
Adoration of the Magi
1481-82
Oil on panel, 246 x 243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San Donato 수도원의 의뢰로 시작된 이 그림은 레오나르도의 밀라노 이주로 해서 미완성으로 남겨졌는데,
그는 이 그림을 위 초상화의 주인공인 Ginevra Benci 부친 창고에 두고 떠났다.
그는 동방박사의 예배라는 주제를 14세기 후반 피렌체 그림들에서 가져왔는데
가장 알려진 것은 1461년 메디치가를 장식한 Benozzo Gozzoli 의 프레스코화이다.
보티첼리도 다양한 버전으로 그리곤 했던 주제였다.
이 테마는 메시아가 밝혀지는 순간을 통해
새로운 기독교 시대에 패배하는 속세의 몰락등을 그리고 있다는 면에서 신플라톤주의적이다.
레오나르도는 예수가 신성을 드러내는 순간의 열광을
성모를 둘러싼 인물들의 격정적인 움직임과 동방박사들의 몸짓을 통해 드라마틱하고 신비스럽게 표현하고 있다.[1]
Virgin of the Rocks
1483-86
Oil on panel, 199 x 122 cm
Louvre, Paris
이 작품은 밀라노 Capella della concezione in San Francesco 를 위해 작업된 것으로1483년 4월 25일 계약되었던 문서가 남아있다.
datail
detail
sketch
Virgin of the Rocks
1495-1508
Oil on panel, 189,5 x 120 cm
National Gallery, London
같은 주제로 12년 후 다시 제작된 이 그림은 첫번째 버전보다 인물이 입체적이고배경 구조가 강조되었다.
Portrait of Cecilia Gallerani (Lady with an Ermine)
1483-90
Oil on wood, 54,8 x 40,3 cm
Czartoryski Museum, Cracow
이 그림에 대해서는 스타일로 보아 레오나르도의 1기 롬바르디아 시절에 가깝다는 것 밖에는뚜렷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밀라노 대공 로도비코 스포르차의 연인 체칠리아 갈레라니의 초상으로 알려져있다.
detail
[1] Leonardo - Andre Chastel, Paolo Galluzzi, Carlo Pedretti
'이.탈.리.아 문화 > 미 술 belle ar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의 드로잉 ㅣ (0) 2010.07.03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ll (0) 2010.06.30 라파엘로의 스승 - 페루지노 Perugino (0) 2010.06.08 미켈란젤로의 스승 - 도메니코 길란다이오 Domenico Ghirlandaio (0) 2010.06.05 레오나르도의 스승 - 베로키오verrocchio (0) 2010.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