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로마 공화정 전성기
    이.탈.리.아 역사/고대역사 storia antica 2014. 2. 15. 20:37


    기원전 264~133년은 로마 공화정의 전성기였다.

    기원전 264년 내부 불안정의 원인이 되었던 신분투쟁이 막을 내렸는데,

    주변의 적국에 대항하여 통일을 유지하기 위해 귀족들이 사회적, 정치적 권력을

    동등하게 요구하던 부유한 평민들의 요구를 점진적으로 수용하고

    이웃 종족을 정복한 전리품가 영토가 평민들의 곤궁을 덜어주는 데 이바지했던 덕분이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정치체제는 원로원에 모인 귀족 - 평민의 신귀족 지배하에 기본적으로 안정을 유지하게 된다.





    제 1차 포에니 전쟁과 함께 시작한 이 시기는 로마공화국이 지중해권 제국을 꾸준히 이어가는 것을 지켜본 시기였다.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전쟁을 치루었고, 모든 계층의 시민들이 전쟁이 가져다 주는 이익에 익숙해졌고, 지도자들은 군사적 영광을 동경하고

    원정 승리로 인한 인기를 바탕으로 정치적 이득을 얻었다.

    시칠리아, 사르데니아, 코르시카. 히스파니아. 마케도니아, 그리스, 북아프리카와 소아시아의 광대한 영토를 정복하면서 제국주의의 야망이 서서히 자라났다.









    로마가 해외제국을 거느리게 됨에 따라 로마문화와 헬레니즘 그리스 문화의 통합이 가속되었다.

    기원전 264년에도 헬레니즘 그리스 문명이 동쪽으로 히말라야 산맥으로부터 서쪽으로 히스파니아 대서양에 이르는 세계의 정치, 문화, 경제 생활 전반을 주도했다.

    이로부터 로마 문화는 헬레니즘적(hellenistic) 그리스 문화의 영향으로 급속히 성숙해간다.

    그들의 시, 연극, 역사, 수사학, 철학, 예술이 로마인들에게 모델이 되어 로마제국 멸망에 이르기 까지 지중해세계를 특징짓는 독특한 그리스-로마 문명을 생산하게 했다.










    로마사는 이 시점에서야 비로소 신뢰할 수 있는 문헌 자료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폴리비오스, 리비오스, 그 밖의 저자들이 의존한 초기 연대기 저자들은 이 시기 사람들로서 자신이 직접 기록한 사건들을 목격했거나,

    목격자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했다. 






    Velleius Paterculus





    Cassius Dio






    플라우투스, 테렌티우스, 그밖의 많은 동시대 문학 저서들이 처음으로 등장하여 그 시기의 삶과 문화를 비춰보게 하며, 당시에 발행된 주화들은 경제사 뿐 아니라

    주화에 묘사된 장소, 사건, 개념에 관해 많은 것을 드러내 주는 풍부한 고전학적 증거를 제공하게 된다.

    묘비명도 더욱 수가 많아지고 내용도 중요한 것이 많아진다.













    내용발췌> 로마사 - 프리드리히 M 하이켈하임, 세드릭 A 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