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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오렌티노 로쏘 Fiorentino Rosso
    이.탈.리.아 문화/미 술 belle arti 2020. 12. 16. 12:14

     

    Giovanni Battista di Jacopo ( 1495 Firenze – 1540)

     

     붉은(Rosso) 피렌체인(Fiorentino)이라는 닉네임은 피오렌티노 로쏘의 빨간 머리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Maria and Child (Detail), 1518

     

    Angel playing the lute, 1521

     

    <피렌체 여행 기념엽서 판매대에서 항상 발견할 수 있는 이 귀여운 천사들이 피오렌티노 로쏘의 작품>

     

     

     

    안드레아 델 사르토에게 사사 받은 학생 중에 한 명이지만 스승인 사르토보다 동년배인 폰토르모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전해진다. 두 젊은 화가의 초기 작품은 미켈란젤로와 북부 고딕 조각의 영향을 새로운 스타일로 결합한 것이었는데, 이는 전성기 르네상스의 교리나 고전적인 틀에서 벗어난 감성주의 emotionalism 가 전면으로 드러나는, 마니에리즘 화파의 특징적인 정서이다. 

    1513 년부터 1514 년까지는 피렌체의 Annunziata에 프레스코화 <성모 마리아의 승천 Assumption>을 그렸고, 1518 년에 그는 피렌체 교회를 위해 제단화 Virgin and Child Enthroned with Four Saints를 그렸다.

     

     

     

    Virgin and Child Enthroned with Four Saints

     

     

     

    후원자들은 성인들이 거칠고 사악하게 묘사된 것에 거부감을 느끼고 이 작품을 거부했다. 이에 Rosso는 피렌체를 떠나 Volterra로 갔고 그곳에서 Deposition (1521)을 그렸다. 

     

     

     

     

     

    1521에서 1522 년 사이에 피렌체로 돌아온 그는 Defending the Daughters of Jethro (c. 1523)를 그린 것으로 보인다.

     

     

    Moses Defending the Daughters of Jethro, 

     

     

    1523 년 말 로마로 이주한 로소는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천장화와 라파엘로의 후기 예술, 파르미지아니노의 작품을 접하게 되어, 작품 스타일에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졌다.

     

     

    Dead Christ with Angels, 1526

     

     

    그의 새로운 스타일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인 Dead Christ with Angels (1526)는 로쏘의 작품으로서는 희귀한 아름다움과 차분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1527 년 로마 약탈에서 도망친 그는 이탈리아 중부의 여러 마을에서 잠깐잠깐 일했다. 1530년에는 베니스에 머무르고 있던 로쏘는 프랑스의 프란시스 1 세로부터 파리에 집, 높은 임금, 프랑스 시민권을 제공받고 1540년, 45세의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프랑스 왕실에 머물렀다.

     

     

     

    Pala Ginori  (1523)

     

     

     

    Portrait of a Seated Young Man with Carpet (c. 1524-1526)

     

     

     

    Francis I, 1527 - 1530

     

     

     

    Deposition of Sansepolcro (1527-1528)

     

     

     

    Bacchus, Venus and Cupid (about 1535-1539)

     

     

     

    Pietà, 1537 - 1540

     

     

     

    로쏘는 오랫동안 자연주의 화풍의 우아한 그림을 그렸던 동시대 화가들에 비해 낮은 평가를 받은 화가였으나, 최근 수십 년 동안 상당히 주목 받는 화가로 다시 되살아 나고 있다. 이렇게 늦게 주목 받게 된 데는 그의 걸작들이 주로 유명 관광지에서 떨어진 작은 도시에 있었고, 사진으로 작품으로 알려지기 전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는 것에도 원인이 있다.

    그의 인물들은 아름답기보다는 병적이고, 포즈는 왜곡되어 있고, 지나치게 길고 가늘지만 그의 전체적인 그림은 상당한 힘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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