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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오나르도 다 빈치 - 피렌체 2기
    이.탈.리.아 역사/이탈리아가낳은인물 titani 2020. 11. 24. 11:37

     

     

    1499년, 프랑스의 루이 12세가 밀라노에 입성하고 루도비코 일 모로가 몰락하자 다 빈치는 밀라노를 떠나 잠시 만토바에 머물면서 이사벨라 데스테의 초상화를 그렸다. 

     

     

    Portrait of Isabella d'Este, c.1500

     

     

     

    그해 3월에는 베네치아 의회로부터 터키의 침공에 대한 자문을 의뢰받고 위협을 받는 지역에 물이 범람하게 하라고 조언했다. 

     

    1500년, 18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온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피렌체인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는다. 

    그해에 그는 산프란체스코 알몬테 교회의 기반과 골조의 손상을 조사하는 위원회의 건축 전문위원으로 임명되었다. 한편 산타 아눈치아타 수도원에서 세르비테 수도회의 손님으로 머물면서 〈성모자와 성 안나 Virgin and Child with St. Anne〉의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1

     

     

    Study of St Anne, Mary, the Christ Child

     

     

     

    Study of St Anne, Mary, the Christ Child

     

     

     

    이듬해(1502) 여름 그가 피렌체를 떠나 '군사 건축 및 기술 전반 고문'으로 체사레 보르자를 위해 일하기로 한 것은 오직 그의 무한한 '삶에 대한 욕구'로 볼 수 있다.

    교황 알렉산데르 6세의 악명높은 아들인 보르자는 교황 군대의 사령관으로서 교황령의 영토를 무모하게 많이 확장하려 했다. 당시 27세였던 그는 그 시대에서 가장 위압적이고 가공할 만한 인물이었다. 레오나르도는 그보다 2배나 나이가 많았지만 그의 개성에 끌렸을 것이다. 그 밑에서 일하는 동안 레오나르도는 현대 지도 작성법의 기초를 닦은 도시계획도와 지형도 여러 점을 남겼다.

    체사레 보르자의 대저택에서 레오나르도는 당시 피렌체의 정치고문으로 잠시 그곳에 머물고 있던 니콜로 마키아벨리를 만나기도 했다.

    1503년 봄에 그는 피렌체인들이 점령하고 있던 피사가 바다를 접하지 못하도록 그 도시 뒤로 흐르는 아르노 강의 물줄기를 돌리려는 계획안의 전문위원이 되어 피렌체로 돌아왔다. 13세기에 처음 구상되었던 이 계획은 배가 다닐 수 없는 아르노 강의 지류를 피해 피렌체에서 물길을 따라 바다와 연결되는 거대한 운하를 건설하는 것이었다.

    레오나르도는 이 계획을 위해 예술적으로 뛰어난 풍경 스케치이기도 한 강둑의 개관도를 그렸으며 그 지형을 정확히 측정하여 뱃길이 나타나 있는 지도를 만들었다. 그 계획은 몇 세기에 걸쳐 고려되었으나 결코 실현되지 못하다가 수세기가 지난 후 그가 지도에 그린 뱃길을 그대로 따라 피렌체에서 바다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가 건설되었다. 1



    1503년 산타 아눈치아타 교회의 제단화 〈성 안나와 성모자〉가 완성되었다. 새끼 양을 안고 있는 아기 예수와 몸을 굽혀 예수를 안으려는 성모 마리아, 그들 뒤에서 은은한 미소를 머금은 성모 마리아의 어머니 성 안나를 묘사한 이 그림은 피라미드형 구도와 스푸마토 기법, 공기 원근법과 부드러운 빛의 사용이 절묘하게 조화되어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한편, 극도의 시적 감흥을 불러일으킨다. 미술사가 조르조 바사리는 “(이 그림이 걸리자)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든 사람들이 무리 지어 이 그림을 보러 왔다. 이런 모습은 이틀 동안 이어졌으며, 모든 사람들이 경의를 표했다.”라고 기록했다. 2

     

     

    The Virgin and Child with Saint Anne,  1500 until 1513

     

     

     

    Study of St Anne, Mary, the Christ Child

     

     

     

     

    1504년, 피렌체 정부는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에게 베키오 궁전의 ‘500인 대회의장(Salone dei Cinquecento)’ 벽면을 프레스코로 각각 장식하라는 임무를 내렸다. 예술가들을 경쟁하게 해서 최고의 작품을 완성시켰던 피렌체의 전통이 부활된 것이다.3

     


    그것은 가로 17m에 세로 7m나 되는 거대한 크기의 역사적 장면으로 〈최후의 만찬〉보다 2배나 더 컸을 것이다. 그는 3년 동안 이 〈앙기아리 전투 Battle of Anghiari〉에 매달렸는데, 완성하지는 못했다. 이무렵 〈모나 리자 Mona Lisa〉와 서 있는 〈레다 Leda〉도 그렸는데, 〈레다〉는 미완성인 채 모작들로만 남아 있다.1

     

     

     

    Gioconda - Monna Lisa




     

    피렌체에 머문 이 시기는 집중적인 과학 연구의 시기이기도 했다. 그는 산타마리아 누오바 병원에서 인체를 해부했으며, 그 실험을 신체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폭넓은 연구로 발전시켰다. 또한 새들의 비행을 조직적으로 관찰했고, '물의 성질과 움직임'에 대한 그의 수리학적인 연구는 물의 물리적인 특성, 특히 기류 법칙과 비교 연구한 수류 법칙에 관한 연구로 확장되기까지 했다. 1

     



     

     

    1  다음 백과 - 레오나르도 다빈치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술사를 움직인 100인, 김영은, 청아출판사
    3  레오나르도 다빈치  천재들의 도시 피렌체, 김상근, 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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