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리오스토 Ludovico Ariosto
    이.탈.리.아 역사/이탈리아가낳은인물 titani 2020. 2. 22. 19:38

     

    루도비코 아리오스토(Ludovico Ariosto, 1474-1533) : 당대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인물들 중의 하나로서 시인, 극작가, 외교관. 

     

    Ariosto by Tiziano , 1515

     

     1474년 레지오 에밀리아 출생.

     아버지는 레지오 성채의 지휘관이었고, 어머니는 귀족이었다. 아리오스토가 10세 되던 해에 이사해서 페라라에 자리 잡았다. 어려서부터 문학에 관심이 많았으나 아버지의 의지에 따라 법대에 진학한 아리오스토는 일찌감치 전공 대신 철학 수업에 열중하고 페라라의 지식인들과 활발하게 교류하면서 인문학 교육을 완성했다. 특히 베네치아 출신 피에트로 벰보Pietro Bembo 와 페트라르카의 작품에 대한 열광과 정열을 공유했다고 한다.  조용하고, 침착하며 학문을 사랑하던 아리오스토는 1500년, 아버지의 죽음으로 학문을 접고 가족을 돌보기 위해 일해야 했다. 1502년 카노사 성채의 지휘관이 되었고, 1503년부터는 에르콜레 공작 1세의 아들 이폴리토 데스테 추기경 밑에서 일했는데, 그로서는 흥미를 느낄 수 없는 외교적, 정치적 업무를 맡았다. 

     1513년 율리오 2세가 죽고, 아리오스토에게 각별한 애정을 보이던 레오 10세가 교황으로 등극한다. 이에 따라 당시 문화의 중심지인 로마의 교황청에서 일하려고 계획하던 그는 피렌체에서 유부녀 알렉산드라 베누치와 사랑에 빠진다. 1515년 혼자가 된 그녀가 페라라로 이사하고, 아리오스토는 교황에게 미움받을 위험을 피하기 위해 비밀리에 결혼한다. 

     1516년, 11년 전부터 쓰기 시작한 <성난 올란도 Orlando Furioso>의 첫 번째 에디션을 출간하는데, 주군 이폴리토 데스테 추기경에게 헌정되었다. 

     1517년 주교로 승급한 이폴리토를 수행하는 헝가리 원정을 건강 핑계로 거부하고, 수입이 절반 밖에 되지 않는 알폰소 데스테 궁으로 일자리를 옮겼다. 1522년 알폰소는 그를 가르파냐나 지방의 총독으로 파견하는데, 가르파냐나는 정치적인 파벌에 의해 분열되고 약탈자들이 들끓는 곳이었으나 아리오스토는 직무기간(1517~25) 동안 뛰어난 정치적 균형감과 실제적인 통치 능력을 발휘했다. 

     1525년 임무를 마치고 페라라로 돌아온 이후 교황사절단직 제안도 거절하고 전적으로 작품 활동과 <성난 올란도>의 2, 3 에디션에 전념하였다. 1532년 아리오스토는 만토바까지 알폰소 데스테를 수행하여 카를로 5세를 접견하고 돌아오는 길에 병을 얻어 1533년 사망하게 된다. 처음에는 페라라의 산 베네데토 교회에 안장되었으나 곧 팔라쪼 파라디소에 지오반 바티스타 알레오티가 설계하고 조각가 알렉산드로 나니가 작업한 기념묘지로 이장되었다. 

     자유를 추구하고, 그 시대의 새로운 정신을 해석하고, 모든 도그마를 거부한 아리오스토는 르네상스 정신의 구현처럼 나타났다. 1500년대는 아리오스토의 문학적 생산에 최적화된 환경이었다. 자기과시적인 환경, 부유함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던 아리오스토야말로 현실에 밀착해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일생 동안 지식인의 명성이나 권력에 현혹되지 않았다.

     1500년대의 저작물들은 흔히 자기 방어나 공격의 도구로 쓰였지만, 아리오스토는 한걸음 더 나아가 혼탁하고 모순된 현실을 바로 잡아보려고 시도했다. 그러면서도 그의 작품은 일반 법칙들의 적용을 받게 되는데, 여기서 아이러니와 초연함이라는 아리오스토 고유의 스타일이 탄생했다.

     

    시가: 라틴어와 이탈리아어로 쓰여진 시가로 나뉘어지며, 이탈리아어로 쓰여진 시들이 더욱 강렬하고 창의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페트라르카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시가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테마는 청신체이고 품위가 있다. 그리스와 라틴 문학, 1400년대 시가들에 대한 지속적인 언급이 페트라르카와 그 추종자들과 구별되는 점이었다.   

    풍자시: 이탈리아어로 쓰여진 7개의 풍자시가 있으며, 대화 형식으로, 실제 인물들을 자전적인 사건에 얽혀들게 한다. 작품속의 사람들은 자신을 방어하거나 자신만의 관점을 설파하는 등 아리오스토의 여러가지 물음에 답하게 되는데, 속담, 잠언, 농담으로 가득 차 있다. 상당히 경쾌한 아리오스토의 풍자시는 서사의 발전과, 지금까지의 단순한 시가와는 다른 대화 구조를 예견케 한다. 

    희극: 아리오스토는 '각본이 있는' 희곡의 발명자라고 할 수 있다. Plauto 와 Terenzio의 영향을 받은 6개의 희곡을 이탈리아어로 썼다. 내용은 그다지 창의적이지 않은데, 때로는 등장인물의 이름조차 같다. 다만 작품 배경이 새로운 사회라는 것이 분명하게 느껴진다. 

     

    illustrator Gustave Doré의 Orlando Furioso 삽화

     

    <성난 올란도>: 보이아르도의 <사랑에 빠진 올란도 Orlando innamorato>의 속편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1532년 최종본은 총 46곡, 3만 8,736행으로 이루어진 대서사시이다.

     이 작품은 풍부한 일화로 가득차 있는데, 사랑 (두 커플의 사랑), 찬미 (루제로와 브라다만테의 결혼식으로 상징되는 에스테 가문의 영광), 영웅성 (아그라만테와 샤를마뉴의 전쟁), 세 가지 중요한 주제로 나눌 수 있다. 이 경이롭고 매혹적인 세계는 자신이 창조하는 모든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만지는 것마다 생명을 주는 시인이 조제한 운동의 법칙이 작동하고 있으며, 현실과 환상의 구성에서 비롯된 작품 고유의 주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 작품은 모든 시대에 걸쳐 이탈로 칼비노, 데 상티스, 베네데토 크로체 같은 유수의 작가, 비평가들이 생생한 관심으로 그 가치를 정의하고, 예술적 통일성의 비밀을 알아내려는 시도를 거듭해 왔다. 크로체는 작품이 주는 조화로운 느낌에서 영감의 통일성을 식별해 내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인물 소개:

    피에트로 벰보 https://ko.wikipedia.org/wiki/피에트로_벰보

     

    출처> 대세계사 근대의 서곡 / 김정근

              스콜라넷  https://www.skuola.ne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