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3년 4월, 르네상스의 두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가 피렌체 행정장관 피에로 소데리니로 부터
팔라쪼 베키오 살롱 벽면을 프레스코화로 장식해달라는 주문을 받는다.
주어진 주제는 전투였다. 레오나르도는 앙기아리의 전투를, 미켈란젤로는 카시나의 전투를 선택했다.
살롱의 왼쪽벽은 미켈란젤로가, 오른쪽 벽은 레오나르도가 맡기로 했는데, 가로 17미터, 세로 7미터의 크기였다.
레오나르도는 밀라노에서 최후의 만찬을 작업할 때와 같은 문제에 당면한다.
프레스코화는 기법상 빠른 시간 안에 그려야 하는데 레오나르도는 시간을 두고 천천히 생각해가며 작업하는 스타일이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와 색이 바래는 것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그는 녹은 밀납에 가루상태의 물감을 개어서 쓰는 Encaustic painting 기법을 시도한다.
Encaustic painting 은 물감을 벽에 밀착시키기 위해 높은 열이 필요한데, 넓은 벽면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아래 부분을 작업하는 동안 윗 부분이 녹아 내렸다.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작품은 거의 완성이 되어있었다.
이 작품을 위해 레오나르도는 여섯명의 조수를 거느리고 1년 동안 작업했다. 윗면이 녹은채로도 꽤 오랫동안 이 작품은 팔라쪼 베키오를 장식하고 있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작품을 감상했다.
The Battle of Anghiari (detail)
1503-05
Black chalk, pen and ink, watercolour on paper, 452 x 637 mm
Louvre, Paris
Group of riders in the Battle of Anghiari
1503-04
Black chalk, white highlights, 160 x 197 mm
Royal Library, Windsor
Study of battles on horseback and on foot
1503-04
Pen and ink on paper, 160 x 152 m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Study of battles on horseback and on foot
1503-04
Pen and ink on paper, 145 x 152 m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Study of horses for the Battle of Anghiari
1503-04
Traces of black and red chalk, pen and ink, wash on paper, 196 x 308 mm
Royal Library, Windsor
Rearing horse
1503-04
Red chalk and pencil, 153 x 142 mm
Royal Library, Windsor
Head studies
1504-05
Metalpoint, black and red chalk on paper, 191 x 188 mm
Museum of Fine Arts, Budapest
Head of a Warrior ('The Red Head')
1504-05
Red chalk on brownish paper, 226 x 186 mm
Museum of Fine Arts, Budapest
The Battle of Anghiari (detail)
1503-05
Oil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