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기 로마 - 왕들의 업적 V
    이.탈.리.아 역사/고대역사 storia antica 2010. 6. 7. 23:25



    제 5 대 왕 루시우스 타르퀴니우스 프리스쿠스 Lucius Tarquinius Priscus (Ital. Lucio Tarquinio Prisco)
    675 a.C. (?) – 616 a.C

    재위기간 : 616 a.C. - 579 a.C.






    기원전 616년, 로마에 에트루리아 출신 왕이 등극했다  타르퀴니우스 프리스쿠스.
    그의 사례는 로마 정치계가 로물루스의 시대 - 목자들간의 패권다툼 - 와는 규모가 다르다는 것을 알려준다.





    부유한 그리스 상인 출신인 아버지와 에트루리아 귀족 출신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의 에트루리아식 이름은 루쿠모네Lucumone였다.
    가문의 부와 명성에도 불구하고 부친이 에트루리아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해서 정치인으로 권력을 얻는 것이 불가능해지자
    유력한 귀족출신 타르나퀼과 결혼한 후 자신의 뜻을 펼칠 수 있는 곳을 찾아 타르퀴니아를 떠나기로 결정한다.


    외국인에게 활짝 열려있는 로마는 미래의 권력을 꿈꾸던 그들에게 적합한 도시였다.
    로마로의 이민에는 수많은 친구들의 가문이 뒤따랐는데, 그들이 미래 타르퀴니우스의 정치적 배경이 되어주었다.
    그는 더욱 완벽한 사회적 융합을 위해 루쿠모네라는 에트루리아 이름을 루치오 타르퀴니오(라틴어 루시어스 타르퀴니우스)로 바꾼다.
    그는 부와 인맥으로 정치계에도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고, 왕 안쿠스 마르키우스 또한 타르퀴니우스 부부의 귀족적인 태도에 호감을 느끼게 되어
    정치고문으로 기용하고 그에게 자식들의 교육을 맡긴다.
    안쿠스가 죽자 타르퀴니우스는 즉시 왕의 자손들을 로마에서 멀리 내보내고 유창한 웅변술로 로마시민의 호응을 얻어내어 자신을 왕으로 선출하게 한다.






    타르퀴니우스는 치세기간 중에 도시를 재탄생하게 하는 대규모 건축사업을 시행했다:

    • 도시 주변에 새로운 성벽 건설

    • 팔라티노를 정면에 마주하고있는 왕궁 건설

    • 베스타 신전과 사제관 건설

    • 거대한 쥬피터 신전을 건립하기 시작(그의 생전에는 토대만 완성되었음)

    • 포룸 로마노의 전신인 포룸 계곡과 무르치아 계곡(팔라티조와 아벤티노 사이의 계곡)의 습지 개간

      무르치아 계곡을 Circus Maximus의 전신인 말들의 경주장으로 만듬






    팔라티노 언덕에서 보이는 Circus Maximus



    • 후에 Cloaca Maxima 로 발전되는 대규모 배수로 공사


    빨간 선이 Cloaca Maxima 大배수









    에트루리아인의 지배는 로마 문화 전체에 영향을 준다.

    종교 또한 신인 동형의 에트루리아와 그리스 종교적 색채를 띄기 시작하며, 목자들의 전통인 애니미즘적인 요소를 포기하게 된다.

    왕은 누마 폼필리우스처럼 권력과 종교 간의 관계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우선 각 가정에 신상을 모시던 종교적 관습을 공공장소로 옮기는 작업을 했다.

    근느 또한 정복된 여타 라틴인들의 종교적, 문화적 중심지를 파괴시키고 로마에 외지인들의 신전을 지어 주었다.

    이런 일련의 통합 작업들이 로마로 하여금 라틴민족의 중심지/지도적인 도시의 위치를 점하게 한다.








    왕이 금색 찬란한 자색 의복을 입고 말 네필이 이끄는 마차에서 승전의식을 치루는 것, 선홍색 토가를 걸치는 것, 

    의자 sella curalis , 의식에 쓰이는 권표 등 트루리아 문명의 흔적들이 다음 세기부터는 로마의 진정한 상징으로 뿌리내린다.

    에트루리아인의 로마 지배는 로마의 문화와 경제에 지대한 공헌을 했으며,

    타르퀴니우스 프리스쿠스와 에트루리아 문화가 아니었다면 로마가  "Caput Mundi" (head of the world) 가 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텍스트 출처> http://www.romaspqr.i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