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inme 2020. 12. 17. 22:48

 

아뇰로 디 코시모 Agnolo di Cosimo  (1503, 피렌체 – 1572)

 

Bronzino는 정육점의 아들로 피렌체에서 태어났다. 동시대인인 Vasari에 따르면 Bronzino는 화가가 되기 전 Raffaellino del Garbo의 교육을 받았고, 14세부터는 Pontormo의 견습생활을 했다.

<이집트의 요셉> 시리즈를 그릴 때 어린 브론지노를 모델로 썼다고 알려진 스승 폰토르모 Pontormo 는 브론지노에게 초기 마니에리즘의 비주류적이고 표현적인 스타일을 물려주었고, 많은 작품을 함께 제작했다.

 

 

Bronzino & Pontormo, Stories of Joseph 

 

< 위: 브론지노&폰토르모 타피스트리 전시회, 2015, 밀라노>

 

 

1523년 부터 1528년 사이에 폰토르모가 제단화와 내부 인테리어를 맡았던 피렌체 산타 펠리치타의 Capponi Chapel에서는 폰토르모가 제단화 Deposition from the Cross와 서쪽 벽의 Annunciation을 그렸고, 돔 Dome을 장식했던 브론지노의 프레스코화는 소실되었다.

남아있는 12제자의 초상 중에서 성 마테오와 성 마르코 두 점이 브론지노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St. Mark
St. Matthew

 

 

 

이때만 해도 브론지노의 스타일은 스승인 폰토르모와 구별하기 힘들어서 지금까지도 학자들 사이에 논쟁이 되고 있다.  

 

 

 Pontormo, St. Luca, 1525

 

 

 

Bronzino, Portrait of Lorenzo Lenzi, 1528

 

 

 

 

1530년 브론지노는 페사로의 Villa Imperiale 프레스코화 작업을 마치고 1532년 피렌체로 돌아온다.

 

 

 

Crossing of the Red Sea, Villa Imperiale 

 

 

 

Portrait of Guidubaldo della Rovere, 1530

 

 

 

1539 년부터 1572 년 사망 할 때까지 브론지노는 피렌체 공작 Cosimo I세의 궁정 화가로 일했다. 그는 공작의 엘레오노라 (1539)와의 결혼식 장식과 그녀를 기리는 피렌체 예배당 (1540-1545)을 포함하여 다양한 작업에 참여했는데, 프레스코화로는 Moses Striking the Rock, The Gathering of Manna, St. John the Evangelist 등이 있다.

 

 

 

Cosimo de Medici I, 1545

 

 

1540 년대, 브론지노는 피렌체 최고의 초상화가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았다. 

 

 

Eleanora da Toledo with her Son Giovanni, 1544 -  1545

 

 

Portrait of a Young Girl, 1545

 

 

 

엘레오노라 (Eleonora of Toledo)와 아들 지오바니, 기도서를 든 어린 소녀의 초상은 정서를 드러내지 않는 무표정함, 내성적이고, 우아하면서 장식적인 마니에리즘 초상화의 탁월한 예로 일컬어지고 있다.

 

 

 

Moses strikes water from the wall rocks, The Gathering of Manna,  1544

 

 

 

Chapel of Eleanor

 

 

 

Stigmatization of St. Francis, Chapel of Eleanor, 1544

 

 

 

Portrait of Bia de’ Medici, 1542-1545

 

 

 

  Allegory called Venus, Cupid, Folly, and Time  (c. 1544–45)

 

 

 

Allegory called Venus, Cupid, Folly, and Time와와 같은 신화적인 그림에서는 복잡한 상징주의와 인위적인 포즈, 선명한 색상에 대한  화가의 애착을 볼 수 있다.

 

 

 

Portrait of Francesco I de' Medici, 1551

 

 

 

Portrait of Maria de' Medici, 1553

 

 

 

Portrait of Ferdinando de' Medici, 1560

 

 

그는 수많은 메디치 가문 사람들의 초상화를 남겼는데, 브론지노의 기술적 능숙함과 유연함, 시그니처였던 해부학적으로 구부러진 형태를 주목해서 보아야 한다.

 

 

그의 인생 끝무렵에는 그 자신 창립 멤버였던 피렌체 Accademia delle Arti del Disegno에 열성을 다했다.

 

 

 

내용출처> 위키미디어

                브리태니커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